회사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엑셀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 파일을 전달하거나 FTP서버에 업로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엑셀파일을 작성하다가 저장하지 않아 다시 작성하는 경우도 있죠ㅠ
구글 스프레드시트 하나면 그런 걱정 없이 데이터를 입력하고 자동 저장되며, 팀원과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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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글 스프레드시트 조건부 서식 중복값 찾기 및 삭제
1.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작하기
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메인 페이지에서 프로필 옆부분 ▒ 모양을 눌러 "드라이브" 또는 "스프레드시트"를 선택해 줍니다.
②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클릭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해당 부분을 클릭하여 주시면 새로운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니면 나타나는 목록을 쭉 내리다 보면 우측 하단에 버튼이 노출되오니 그 버튼을 클릭하여 생성해주셔도 됩니다.
만약 구글 드라이브로 접속했다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생생해주면 됩니다.
Tip1. 스프레드시트 자동 저장 기능
구글 스프레드시트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 자동 저장되며, 작성 중에도 실시간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실수로 저장하지 않아 데이터가 손실되는 경우가 적습니다. 또한, 데이터 수정 이력이 남기 때문에 저장된 시간대로 파일을 돌려줄 수도 있습니다.
Tip2. 스프레드시트 템플릿
구글 스프레드시트 화면에서 우측 템플릿 갤러리를 누르면 바로 사용하기 좋은 템플릿들이 여러 개가 있습니다. 원하시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자신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2.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 파일 불러오기/내보내기
① 새로 생성한 파일에서 [파일] > [가져오기] 선택 후 작성되어 있는 엑셀 파일을 업로드해줍니다.
② 파일 업로드 후 뜨는 팝업창이다 아래 가져오기 위치를 선택한 후 불러와 주면 된다.
( 업로드 시 원본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다)
a. 스프레드시트 바꾸기 > 현재 스프레드시트에 복사된다.
b. 새 시트 삽입 > 현재 스프레드시트에 새 시트를 추가하여 복사된다.
c. 새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 새로운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서 복사된다.
③ 위와 같이 불러오고 나면 아래와 같이 적용된 걸 확인할 수 있다.
(단, 수식 또는 서식은 깨질 수 있으니 꼭 업로드 후 파일 확인이 필요하다.)
④ 엑셀 파일 내보내기는 훨씬 간단하다. 아까와 같이 [파일] >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다양한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단, 서식 및 수식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다운로드 후 꼭 확인이 필요하다)
3.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방법
① 스프레드시트 우측 상단에 [공유]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 창이 뜹니다. '사용자 및 그룹 추가' 부분에 구글 계정을 입력해 주면 공유가 가능합니다. 또한, 우측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공유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② 공유가 완료되고 난 후 [공유] 버튼을 누르면 공유가 된 상대가 리스트에 표기됩니다. 그럼 소유자는 [뷰어]/[댓글 작성자]/[편집자] 등으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상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정리한 내용으로 틀린 부분이나 좀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