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라인 시장이 점점 활성화되면 온라인 시장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진입장벽이 낮은 대신 성장하기엔 정말 피나는 노력이 필요한 시장인 것 같습니다ㅠ 아무리 좋은 제품을 가져오더라도 고객분들에게 알리지 않으면 이런 제품이 있었는지 조차 알 수 없을 테니까요.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온라인 마케팅이겠죠.
대체 어떤 광고가 있으며 어떤 장점이 있는 건지? 다양한 광고 계좌들이 있지만 그중 대표적인 광고 종류 5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검색광고 (SA : Serach Ad)
검색광고는 포털사이트에서 유저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이런 검색광고는 대부분 CPC(클릭당 비용)으로 부과되며 클릭당 비용은 입찰 형태로 이뤄집니다. 즉, 높은 금액을 입찰할수록 맨 첫 번째 노출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의 장점은 고객이 직접 찾고자 하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여 들어오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키워드 별로 단가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런 특정 키워드들을 잘 분석하고 광고를 세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클릭당 비용을 부과하다 보니 경쟁이 심한 키워드나 시즌 키워드는 1 클릭당 2~5천 원 이상 하는 단가가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통 주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로 키워드를 선정하고 광고를 집행하는데요. 이런 부분은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나 키워드 분석 사이트에서 선별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검색광고는 네이버(파워링크/쇼핑 검색) /다음(프리미엄링크)/구글 검색광고 등이 있습니다.
2. 디스플레이 광고 (DA : Display Ad)
웹사이트에 배너, 이미지, 동영상 등의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서도 디스플레이 광고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PC 기준 메인에 나타나는 띠배너도 DA 광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쇼핑박스 영역, GDN, DDN 등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애드센스나 애드핏 같은 것도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그만큼 종류가 다양하고 어느 웹사이트에 광고를 진행하느냐에 따라 광고 효율이나 단가가 크게 차이 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은 엄청난 노출량입니다. 물론 매체마다 다르겠지만 네이버 메인에 DA 광고를 진행한다고 가정한다면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모두 노출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출이 많이 되는 반면에 노출량에 비해 클릭량이 적다는 부분이 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광고 소재를 제작할 때는 사람들이 혹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네이티브 광고 (NA : Native Ad)
네이티브 광고는 콘텐츠처럼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즉 광고인 듯 광고 아닌 듯 노출되는 게 특징이며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배너광고보다는 피로도가 덜하며 다양한 정보를 주면서 소비자들을 설득시킬 수 있습니다.
업종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배너 광고보다는 효율이 좋은 광고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 뉴스피드나 SNS 피드에 나타나는 광고 들일 텐데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인피드 광고도 네이티브 광고에 속합니다.
4. 바이럴 광고 (Viral marketing)
이건 요즘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카페 SNS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광고이며,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말하는데요. 전파력이 뛰어나고 브랜드 이미지를 인지시키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 온라인 마케팅 꼭 알아두어야 하는 광고종류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 4가지 이외에도 온라인에는 다양한 광고들이 존재합니다. 계속해서 광고들도 늘어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고객층 또는 고객들의 관심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매체별 광고 영역을 찾아서 전략을 수립하는 게 첫 번째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함께 보면 좋은글
2022.01.21 - [마케팅공부] - 온라인 마케팅 광고 과금방식 용어 5가지 총 정리! (CPC, CPM, CPV, CPA 등)
2022.01.22 - [마케팅공부] - 온라인 마케팅 광고 성과측정을 위한 용어 4가지! (ROAS, ROI, CTR, CV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