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온라인 마케터라면 광고도 잘해야 하지만 그에 맞는 성과지표도 작성해야 합니다. 광고비를 얼마 투자해서 얼마만큼 매출이 나왔는지? 또 이 과정에서 유입을 얼마나 되었고 라이브 되었던 광고 소재의 클릭률/전환율/1 전환당 비용은 어떠한지? A/B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어떠한 광고 소재가 더 효과가 있었는지?
이러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야 좀 더 정확한 광고 운영을 하고자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그럼 이러한 데이터들을 추출해 내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용 대비 수익률, 알오에이에스 또는 로아스라고 불리며, 앞으로의 광고를 진행할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지표 중 하나이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비용 대비 효율성이 높은 광고라고 볼 수 있다. ROAS 구하기 위해서는 광고비와 해당 광고를 통해 일어난 정확한 매출액이 필요하며 구하는 수식은 '광고를 통해 발생한 매출액/광고비*100' 수식으로 구하면 된다.
예를 들어 A라는 광고소재에 10만원의 광고비를 사용하여 5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그럼 ROAS의 값은 얼마일까? 위에 수식에 대입해보면 이와 같이 계산해 볼 수 있다. 500,000/100,000*100=500이다. 즉 500% 의 ROAS값이 나오게 된다.
예를 들어 설명하긴 했지만 ROAS 500%면 정말..대단한 수치이다. 물론 광고 매체마다 다르겠지만 DA 광고에서 500% 수치는 엄청난 수치이기 때문이다. 보통 ROAS 300% 정도만 나와도 잘 나왔다고 하니까... 효율이 적게 나온다고 너무 좌절하지 말고 끝까지 노력해보자.
광고 소재에 대한 고민, 그리고 광고 소재와 연결되는 랜딩페이지의 상세, 상품 경쟁력 등 이런 것들만 잘 기획한다면 좋은 ROAS를 높일 수 있을 거다.
2.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비용 대비 이익률, 쉽게 말해 순이익률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해당 수치는 판매상품별 마진액을 알아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이 많거나 실시간으로 광고 소재를 바꿀 경우 대부분 실무에서 자주 활용하지 않는다. 그래도 필요할 때가 있으니 알아두자.
그럼 ROI는 어떻게 구하면 될까? '(전환수*1개당 마진액-광고비용)/광고비용*100' 수식으로 구하면 된다. 예를 들어 100,000원의 광고비용을 투자하여, 마진액이 2,000원인 A상품의 전환수는 200건이 나왔다면 ROI 값은 얼마일까?
수식에 대입해 보면 (200*2000-10000)/100,000*100 = 300이다. 즉, ROI 300%가 나오게 된다. 당연한 말이지만 투자 대비 이익률이 마이너스(-)가 된다면 손해를 보고 판매하게 되는 거니 광고를 진행하기 전 한 번쯤은 계산해보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3.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 노출 대비 클릭하는 횟수를 비율로 나타낸 수치이며, '클릭수/노출수*100' 수식으로 구하면 된다. 예를 들어 A라는 광고 소재가 1,000번 노출되었고 광고를 본 소비자가 10번 클릭했다. 그럼 클릭률은 얼마일까?
위에 수식에 대입해보면 이와 같은 수식을 만들 수 있다. 10/1000*100 =1이다. 즉, 1%의 클릭률이 나오게 된다. 통상적으로 1~2% 클릭률 정도 나오면 잘 나왔다고 하는 수준이니 운영시 참고하길 바란다.
클릭률은 광고를 집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수치 중 하나이다. 왜 중요할까?
그 이유는 아무리 광고비를 투자해서 노출을 한다고 해서 클릭(유입) 하지 않는다면 구매전환을 이끌어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광고를 보고 클릭한 후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
즉 우선 클릭하게 끔 만들어야 구매까지 이끌어 낼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럼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광고 소재를 만들 때 클릭을 유도하는 소재 또는 혹 하는 소재로 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광고비만 엄청 투자하고 매출은 적게 나오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으니 꼭 숙지해야 한다.
4. CVR (Conversion Rate)
구매전환율, 광고 노출 대비 전환수를 비율로 나타낸 수치이며, '전환수/클릭수*100' 수식으로 구하면 된다. 예를 들어 B라는 광고 소개가 100번 클릭되었고, 전환수가 5건이다. 그럼 구매전환율은 얼마일까? 위에 수식에 대입해보면 이와 같이 계산할 수 있다. 5/100*100=5이다. 즉, 5%의 전환율이 나오게 된다.
앞에서 CTR도 중요하지만 CVR도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CTR은 나오는데 CVR이 안 나온다면 이제 랜딩페이지와 상품 경쟁력을 체크해봐야 한다. 왜 구매를 안 하는지? 가격경쟁력은 있는지? 등 다양한 고민을 해봐야 한다.
이상 온라인 마케팅 광고 성과측정을 위한 용어 4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해당 글은 마케팅을 공부하고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이니 참고용도로만 봐주세요~ 혹시나 틀린부분이나 더 좋은 내용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